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빠르게 돈을 벌려고 하는 마음이 오히려 돈을 놓친다.

by 아크릴 2021. 11. 23.
반응형

돈버는 지름길은 없다.(feat.오징어게임)

 

예전의 나도 그랬지만, 돈을 빨리 벌려고 하는 마음이 있었다. 왜 그랬을까? 빨리 부자가 되고 싶었기 때문이다. 지금은 이같은 생각을 하지 않는다.

 

이 글에서는 돈 버는 '지름길'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어떻게 하면 조급증을 줄일 수 있는지 정리해보겠다.

 

오징어게임 돈

 

456억, 오징어게임의 상금

 

최근에 인기를 끈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게임'에서는 총 상금 456억이라는 어마어마한 돈을 두고 많은 사람들의 경쟁을 그렸다.

 

드라마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현실성이 없는 부분도 있지만, 사실 현실에서 이것보다 더한 것도 일어나기도 한다.

 

요즘 느끼는게 드라마에서 나온 것보다 현실이 더욱 가혹하다는 생각이 든다. 왜 그럴까? 코로나19 사태만 보아도 그렇다.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가져온 전세계의 변화만 보아도, 경제적인 타격이 굉장히 컸다. 많은 사람들이 죽고, 학생들은 학교가 아니라 노트북 캠을 통해 선생님과 만나고, 콘서트는 온라인으로 대체되었다.

 

미국의 어느 곳에서는 폭동이 일어나서 상점을 털고 총을 난사한다. 홈리스들이 더욱 늘어나서 거리를 채우고 있고 일자리를 잃은 사람들은 어떻게 할줄을 모른다.

 

오징어게임은 이같은 현실을 조금 더 극적으로 묘사했다. 456억이라는 상금을 가지기 위해서는 경쟁자를 탈락시켜야 한다. 왜냐하면 한명의 경쟁자가 탈락해야 1억원이 추가되기 때문이다.

 

참가자들은 현실에서 갚지못할 빚을 진 채무자이거나 어마어마한 투자를 실패하게 되어 빚을 지게 되었거나, 그냥 백수인생이라 돈을 벌지 못하는 등 지금의 인생에서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들이다.

 

그 때문에 456억이라는 상금에 집착할 수밖에 없고, 다른 사람들이 실제로 죽어나가는 것도 마다하지 않고 게임에 열중하게 된다.

 

타인의 죽음을 무릅쓰고서라도 456억을 얻어야만 자신의 삶을 만족스럽게 지낼 수 있게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오징어게임을 통해 우리가 생각해봐야할 점은 무엇일까?

 

 

돈은 좋은 것이다. 하지만..

 

돈을 번다는 것은 좋은 것이고, 돈은 좋은 것이다. 나는 돈이 나쁘다고 생각해본 적도 없고, 돈에 대한 나쁜 감정을 품고 있지도 않다.

 

살아감에 따라서 돈은 필요하다. 먹을 것을 살 때에도, 집을 구하기 위해서도, 자동차를 구입하기 위해서도, 기름을 넣을 때에도 필요한게 돈이다.

 

하지만 수중에 돈이 떨어지고, 돈이 필요해질 때마다 우리는 조급해진다.

 

빵빵하던 지갑이 슬림해지고, 넓었던 집이 작아지고, 스포츠카가 경차로 변하는 것을 경험하게 되면 굉장한 압박감과 불안감을 느낄 수 있다.

 

사업에 실패해서 굉장한 빚을 지고 살면 하루하루가 힘겹고 나아가기가 어려울 것이다.

 

그러니까 돈은 좋을 때는 굉장히 행복감을 가져다 주는데, 갚아야 하는 돈은 굉장히 불안감을 가져다 준다. 이 상황에서 사람들은 '조급증'이 발생하기 쉽다.

 

왜냐하면, 수중에 가진 돈이 떨어지는 것을 계속 경험하게 되면 이런 생각을 하게 된다.

 

"어떻게 하면 돈을 빨리 벌 수 있을까?"

 

"어디서 돈을 구하지? 누구에게 돈을 잠깐 빌릴 수 있을까?"

 

"돈! 돈! 돈!"

 

나 또한 실제로 해본 생각이기에 현실적으로 할 수 있는 생각일 것이다.

 

가진 돈이 떨어지는 상황이 지속되면, 마음이 조급해지고 불안해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상황에서는 우리는 의사결정을 잘하기가 어렵다.

 

자신이 돈이 필요한 것은 맞는데 '빨리' 돈을 벌려고 하는 마음이 커져서 도박에 빠질 수도 있고, 무리하게 사업을 확장시킬 수도 있다.

 

내가 말하고 싶은 것은 좋은 의사결정 능력이다. 그렇게 힘들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의사결정을 잘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빨리 돈을 벌려고 하는 마음이 오히려 자신의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조급한 마음이 계속 상황을 악화시키기만 한다.

 

돈버는 지름길은 없다.

 

요즘 꽤나 마케팅적인 문구로 이런 것을 많이 볼 수가 있다.

 

5분만에 살빠지는 다이어트 방법!
이 영상만 보면, 월 1000만원 가능합니다.
월 1000만원 버는 사업 공개합니다!
돈버는 지름길, 당신만 모르고 있다.

 

대략 생각난대로 써봤는데 저런 식의 마케팅 문구가 들어간 것을 여기저기에서 볼 수 있을 것이다.

 

확실하게 말할 수 있는건 '돈버는 지름길'은 없다는 것을 알았으면 한다. 어떤 것을 팔기 위한 마케팅 문구에 속지말라는거다.

 

자신에게 정말 필요한 것이라면 구매해도 되지만, 한번 가슴에 손을 얹고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그것이 온라인 강의가 되었든 유튜브 영상이 되었든 말이다. 심지어 무료 영상인 유튜브도 '광고'를 보아야 하기때문에 사실 유료 영상과 마찬가지다. 추가로 당신의 시간도 빼앗아가고 말이다.

 

나는 돈버는 지름길은 없다고 말하고 싶다.

 

오히려 자신이 돈을 버는 능력을 키우고, 책을 읽어서 지식을 쌓고, 실천을 해서 경험을 쌓는 것을 천천히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빠르게 돈을 벌려고 하는 마음이 그 모든 것을 오히려 망치게 하니까 말이다.

 

진짜 부자가 되고 싶다면, 뭐든지 배우려고 하는 마음을 가지는게 좋다고 생각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