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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유튜브

왕초보를 위한 유튜브 채널 브랜딩 하는 법 알려드림

by 아크릴 2021. 10.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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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왕초보는 어떻게 해야 채널 방향성을 확립 할 수 있을까?

 

유튜브

 

안녕하세요 아크릴입니다. 오늘은 '왕초보'를 위한 유튜브 채널 브랜딩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정말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에 도전 하는 것 같습니다.

 

왜 그럴까요?

 

바로 유튜브를 통해서 인생이 바뀌는 유튜버를 본 경험을 했기 때문입니다.

 

제가 구독하고 있는 유튜버 중에서도 맨 밑바닥 부터 시작해서 현재는 30만 구독자 이상으로 성장하고 있는 유튜버도 있고,

 

많게는 5백만명의 구독자를 가진 채널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유튜브 예시로 말씀드릴 수 있는 채널은 '백종원의 요리비책'입니다.

 

 

백종원의 요리비책

 

이 채널은 유튜브 채널 시작부터 대단했습니다. 정말 짧은 시간에 100만 구독자를 달성했죠.

 

유튜브 채널 활동 시작 후 약 45시간 만에 100만 구독자 달성. 

 

이를 보면, 현재 유튜브 채널을 시작하려고 하는 사람은 부럽기도 하면서 슬프기도 할겁니다.

 

왜냐하면 실제로 채널을 운영해본 경험에 따르면, 처음 100명 구독자를 얻는 것도 힘들기 때문이죠.

 

제 유튜브 채널을 공개 할 수는 없지만 저는 2년 동안 삽질 아닌 삽질을 했습니다.

 

300명 남짓한 구독자를 이끌어냈지만, 그 이상의 성장은 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들께 드릴 수 있는 유튜브 채널 기획 방법이나 채널 브랜딩 방법이 있습니다.

 

2년이라는 시간 동안 가만히 있던 것은 아니기 때문이죠.

 

어쨌든, 이 글에서는 '왕초보'의 입장에서 어떻게 하면 유튜브 채널 브랜딩을 할 수 있을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수익창출

 

정확한 채널 목표와 방향성 설정하기 

 

처음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게 되면, 구독자는 0명에 누적 시청시간은 0시간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정말 아무것도 없는 상태라서 조금 마음이 급해질 수도 있습니다만, 그러지 않으셔도 됩니다.

 

처음에는 수익창출을 목표로 채널을 운영하는 것 보다는 정확한 채널의 방향성을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들어 이런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어떤 목적으로 채널을 운영할까?"

 

"어떻게 하면 일관성 있게 채널을 운영 할 수 있을까?"

 

"나만의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는데, 어떻게 만들 수 있지?"

 

유튜브 채널 시작 처음에는 여러분들이 직접 기획하고 촬영하고 편집을 다 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좋지만, 이 과정이 꽤나 험난하기 때문에 시작하기를 꺼려하는 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 글에서는 채널 기획에 해당되는, 채널 브랜딩에 대해서 말씀드릴겁니다.

 

촬영과 편집에 대해서는 다른 글에서 다뤄볼테니 기대해주세요!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유튜브 채널 브랜딩을 할 수 있을까요?

 

 

백종원의 요리비책 재생목록

 

성공적인 유튜브 채널 브랜딩의 비결

 

백종원의 요리비책 채널의 재생목록을 한번 보겠습니다.

 

이 채널의 핵심 3가지를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1. 백종원
  2. 요리법 (레시피)
  3. 먹방

이 채널이 단기간에 100만 구독자를 모을 수 있었던 것은 백종원 아저씨가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는 사람이고, 대중적인 니즈에 부합하는 콘텐츠를 제공했기 때문입니다. - 캐릭터성

 

쉽게 말하면,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음식'에 대한 주제로 레시피를 알려주는 콘텐츠는 조회수가 보장되는 콘텐츠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가 '백종원'이라는 캐릭터가 확실한 사람이 채널을 운영하니 누구나 구독을 누르고 싶었을 겁니다.

 

또, 이 채널의 영상을 보다보면 요리를 다 하고나서 빠질 수 없는게 '시식'인데, 우리나라에서 특화된 '먹방'입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음식에 대한 이야기와 요리법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마지막엔 먹방까지.

 

시청자가 좋아할 만한 주제를 인지도가 있는 사람이 이야기하니 콘텐츠가 재미가 없을 수가 없겠죠.

 

이 3가지 핵심이 결합되니 이 유튜브 채널이 어떤 것을 주로 다룰지 누구나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왕초보 유튜버는 어떻게 하면 채널 브랜딩을 할 수 있을까요?

 

쉽게 정리해보겠습니다.

 

왕초보 유튜브 채널 브랜딩 3요소

 

  1. 캐릭터성
  2. 제공 하려는 핵심 콘텐츠
  3. 연관 콘텐츠

 

첫번째, 왕초보는 캐릭터성을 어떻게 설정할까?

 

초보 유튜버는 자신의 특성과 특징을 알아야 합니다.

 

즉, 자기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보이는지 알아야 캐릭터성을 잡을 수 있습니다.

 

자신이 생각하는 나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타인이 나를 볼때, 어떤 것을 보는가 입니다.

 

타인이 나를 볼때, 어떤 모습을 보았으면 좋을지를 생각해보세요.

 

분명 여러분만의 강점이 있을 것입니다.

 

생각나는대로 캐릭터성이 확실한 유튜버 2명을 정리해보겠습니다.

 

 

JFlaMusic

 

얼굴도 예쁜데 노래까지 잘부르는 J.Fla

 

이 채널 만큼 확실한 정체성을 가진 채널이 없다고 생각하는데, 그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채널 영상을 보시면 알겠지만 주로 cover 영상이 많이 올라옵니다.

 

저작권 때문에 영상 자체로 수익이 들어오지는 않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는 노래를 기반으로 해서

 

자신이 노래를 따라부르는 영상을 일관적으로 업로드 합니다.

 

누구나 좋아할만한 음악을 따라부르고, 딱히 언어의 구분이 없어서 전세계의 사람들을 구독자로 끌어들일 수 있었습니다.

 

현재는 1730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엄청난 채널이 되었죠.

 

 

잇섭

 

전자기기 덕후가 유튜브에 미치면 벌어지는 일 - IT 전문 리뷰어 잇섭

 

잇섭 유튜브 채널은 IT 리뷰를 중점으로 영상 업로드를 하는데, 자칫하면 전문적인 느낌이 날 수 있는 주제입니다.

 

전문적인 느낌이 날 수 있다는 것은, 영상이 재미가 없어질 수도 있는데 잇섭 채널은 생각보다 재밌습니다.

 

인트로부터 시작해서 전자기기 덕후의 냄새가 확실히 나고, IT 리뷰어 답게 정보 정리도 확실히 해줍니다.

 

많은 사람들이 관심 있어하는 '휴대폰, 컴퓨터, 전자기기' 등의 주제로 영상을 만들어서 올리니 일정 조회수도 보장되는 측면이 있습니다.

 

영상 콘텐츠가 고갈될 염려가 없는 것도 큰 장점이 될 수도 있겠네요.

 

비록, 제품을 구매하거나 대여를 해야하는 단점도 있지만요.

 


 

자! 다시 왕초보는 어떻게 캐릭터성을 만들어야 할지로 돌아가보겠습니다.

 

앞에서 예시로 든 J.Fla와 잇섭의 캐릭터성은 어떤가요?

 

노래를 잘 부르거나, 전자기기를 사랑하는 덕후의 모습..

 

바로 이게 캐릭터성입니다.

 

분명 여러분 만의 특징이 있을 텐데, 이 캐릭터를 알려면 여러분 주변 사람에게 물어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 자신이 생각하는 자신이 아니라, 타인이 보는 자신이어야만 합니다.

 

조금 더 객관적일 필요가 있다는 거죠.

 

여러분의 캐릭터성은 어떻습니까?

 

 

두번째, 왕초보는 핵심 콘텐츠를 어떻게 찾을까?

 

핵심 콘텐츠, 그러니까 '킬러 콘텐츠'를 찾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왕초보의 경우에는 어떤 영상을 올려야 할지, 어떤 주제를 정해야 할지, 채널 아트는 어떻게 올려야 할지 등등.. 여러가지 고민이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전에 자신의 유튜브 채널의 핵심이 있어야 합니다.

 

어떤 영상을 일관적으로 올릴 것인지, 어떤 주제로 할 것인지를 정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몇가지 예시를 드리겠습니다. 한번 예시를 보면서 생각해보세요.

 

1. 여행 V-log 콘텐츠 Ex) 빠니보틀, 곽튜브
2. 자기계발, 부자 되는 법, 책 리뷰 Ex) MKTV 김미경TV, 신사임당
3. 메이크업  Ex) RISABAE, 조효진 HYOJIN
4. 먹방 Ex) 히밥, 쯔양

 

채널의 핵심이 되는 콘텐츠는 어떤 내용의 콘텐츠를 구성할 것인지가 중요합니다.

 

여행을 한다면, 어디로 여행을가서 어떤 장소를 보여줄 것인지 생각 해보아야합니다.

 

자기계발에 대한 주제라면, 책 소개를 하거나 성공적인 인물을 찾아가서 인터뷰를 해보는 것도 좋겠죠.

 

메이크업은 자신의 맨 얼굴을 보여준 다음, 천천히 메이크업을 하면서 사람들에게 자신만의 화장법을 알려주는 것 자체가 콘텐츠가 됩니다.

 

먹방은 그냥 먹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먹는 것을 '보여준다'의 개념으로 접근하는 것이 맞습니다.

 

타인이 먹는 모습을 구경하는 사람의 입장을 생각해보고, 어떤 식으로 보여주는 것이 '맛있게 보일까?'를 중점으로 두어야겠죠.

 

왕초보의 입장에서는 여러가지 해보고 싶은 주제가 많겠지만 확실히 주제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청자의 입장에서 채널에 여러가지 주제의 영상이 있다면, 구독을 누를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항상 시청자의 입장을 고려하시고, 일관성 있는 주제를 업로드 할 수 있도록 하셔야 합니다.

 

그렇기에 여러분 만의 핵심 콘텐츠를 만드셔야 하는 겁니다.

 

그리고 힌트가 될 수 있는건 이미 앞서서 하고 있는 유튜버의 영상을 참고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삼겹살과 쌈

 

세번째, 왕초보는 연관 콘텐츠를 어떻게 찾을까?

 

자신이 유튜브 왕초보라도 자신만의 핵심 콘텐츠(킬러 콘텐츠)를 찾았다면, 그 다음은 연관 콘텐츠를 찾아야 합니다.

 

물론, 연관 콘텐츠를 진행하는 건 어느정도 채널의 성장이 이뤄지고 난 후에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도 맨 처음 부터 연관 콘텐츠를 진행하는 것도 좋습니다.

 

쉽게 말하면, 캐릭터 + 킬러 콘텐츠 + 연관 콘텐츠를 결합한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죠.

 

이렇게 하면 예전에는 없던 독창적인 영상을 만들 수 있으므로 다른 사람과는 차별화 할 수는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왕초보 유튜버는 연관 콘텐츠를 어떻게 찾을까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예시를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핵심 콘텐츠 (킬러 콘텐츠)
나는 여행 V-log 유튜버다. 내일은 제주도 여행을 갈건데, 사람들이 내 채널에서 좋아하는 건 여행지를 여행하는 나를 보면서 '힐링'하는 콘텐츠가 조회수가 높게 나왔다. 그러니 내가 자연스럽게 여행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영상을 찍어야겠다.

연관 콘텐츠
나는 예전에는 없는 독창적인 영상을 만들고 싶다. 그렇지만 어느정도 조회수도 가져오고 싶기 때문에, 예전에 조회수가 높았던 여행 브이로그에 새로운 요소를 추가한 영상을 만들고 싶다. 그렇다면, 제주도 여행을 하면서 맛있는 음식을 먹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어떨까?

 

위의 예시를 보면 핵심 콘텐츠와 연관 콘텐츠 기획 방식이 보입니다.

 

연관 콘텐츠는 자신의 채널에서 가장 좋은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는 핵심 콘텐츠에 + a 형식으로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니까, 채널의 일관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조금 더 발전된 영상 형식을 선보일 수 있는 것이죠.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제주도 여행 V-log - 핵심 콘텐츠

제주도 여행 V-log + 먹방 - 핵심 + 연관 콘텐츠

 

이제 보이시나요?

 

생각보다 연관 콘텐츠의 가능성은 큽니다. 이건 자신의 채널에서 새로운 성장이 필요하다고 싶을때, 그때 시도하면 됩니다.

 

왕초보에게 더 필요한건 자신만의 킬러 콘텐츠를 찾는 것이 더 중요하겠죠.

 


마지막 선물

 

마지막으로 이 글을 마무리하면서 초보 유튜버에게 선물을 드리겠습니다.

 

일단, 아무 영상이나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무작정 업로드를 해보는 것도 추천 할만 합니다.

 

현재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찍어서 그냥 업로드 해보는 겁니다.

 

댓글이 달리던, 조회수가 안나오던 그런건 상관 없습니다.

 

처음엔 어떻게 동영상이 업로드가 되는지 아는 것이 더 좋습니다.

 

그냥 유튜브 해야지.. 해야지.. 생각만 하다가 시도조차 안하게 되니까요 ㅎㅎ

 

채널 브랜딩은 그 다음에 해도 늦지 않습니다.

 

제가 이 글에서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이것 뿐입니다.

 

JUST DO 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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