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최적화란 무엇일까? 그리고, 검색엔진 최적화는 어떻게 할까?
안녕하세요 아크릴입니다. 오늘은 SEO 최적화란 무엇이고, 어떻게 하면 검색엔진 최적화를 가능하게 할 수 있을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보게 될 사람 중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분은 어렴풋이나마 알고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블로그를 만들고 맨 처음 하게 되는 일이 사이트 맵을 만들고,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하고,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등록하는 것 부터 먼저하게 됩니다.
그렇게 해야만 여러분들이 쓴 글이 온라인 상의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이 글을 적게 된 이유는 어려운 SEO 최적화, 검색엔진 최적화를 조금 더 쉽게 말씀드리기 위해서입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SEO 최적화의 함정
많은 분들이 자신의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신경쓰는 것이 SEO 최적화입니다.
그러나, 이 최적화를 잘하려고 하다보니 발생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자신의 웹사이트를 모든 검색 사이트에 노출시키려고 하는 것입니다.
왜냐면 모든 사이트에 검색이 된다고 가정하면, 그만큼 트래픽이 많이 모일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죠.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콘텐츠의 노출량이 아니라 고객 지향적 관점입니다."
예를들어 구글 CPC(Cost per click) 광고는 사람들이 광고를 클릭한 수에 따라서 광고비를 지급 받거나, 지불하는 형태인데,
여러분들이 이 광고를 집행하고 많은 사람들이 누를 수 있게끔 만든다고 생각해봅시다.
이 상황에서, 퀄리티 있는 이미지를 만들고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한 마케팅 문구를 넣어서 시도할까요?
아니면 자극적인 이미지와 문구를 넣어서 단순히 클릭율을 높이는 것이 좋을까요?
예시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광고는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이 첫번째입니다.
단기간의 트래픽을 상승시키기 위해서 자극적인 이미지와 문구를 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검색엔진 Ai가 차단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죠.
CPC 예시와 같이, SEO 최적화의 관점에서 생각해봅시다.
자신의 웹사이트를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시켜서 트래픽을 발생시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고객 지향적 관점을 가지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왜 이 콘텐츠가 필요한지, 어떻게 하면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지를 생각해보세요.
검색엔진 최적화
앞에서 배운 것을 적용해서, 이 글을 보게 될 사람의 관점에서 생각하면서 글을 적어보겠습니다.
한번 생각해보세요.
사람들이 왜 이 글을 보게 될까요?
SEO 최적화? 아니면 검색엔진 최적화? 블로그 키워드 정리?
어떤 내용이 궁금하기에 이 글을 읽고 있는 걸까요?
도대체 어떤 키워드를 검색했기에 제 블로그에서 글을 읽고 있는 걸까요?
바로, 자신의 웹사이트 혹은 블로그를 성장시키기 위한 정보를 얻기 위해 이 글을 읽고 있을겁니다.
그 사람들을 예상해보자면, 수익형 블로그를 만드는 사람, 워드프레스 웹사이트를 구축하는 사람, 웹 스타트업을 운영하는 사람 등등..
검색엔진 최적화를 해서 '수익'을 내야 하는 사람들이 가장 직접적인 독자라고 생각이 듭니다.
필요한 트래픽을 모아서, 자신의 콘텐츠 혹은 제품,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한 목적도 있을 수 있겠습니다.
제가 왜 이 글을 적고 있는 건지 이제 아시겠나요?
바로 당신을 도와주기 위해서입니다.
상위 노출을 위해서는 어떤 키워드를 써야하고, 얼마나 반복을 해야할까?
아마도 많은 분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내용은 '상위 노출'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자신의 블로그의 특정 글을 상위 노출 시키기 위해서 정말 많은 노력을 해본 분이라면 아실겁니다.
대충 대충 글을 쓰면 상위 노출이 안된다는 것을.
그리고 단순히 특정 키워드를 반복하는 것이 정답이 아닙니다.
구글, 티스토리 블로그나 네이버 블로그 모두 그렇습니다.
물론 어느정도의 키워드 반복이 있어야 검색엔진 최적화에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긴 합니다.
그러나 특정 키워드를 이런 식으로 쓴다고 해서 상위 노출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맥북 프로 2019' 키워드로 상위 노출 한다고 했을 때, 이렇게 하면 안됩니다.
맥북 프로 2019를 구입했습니다. 맥북 프로 2019 16인치는 너무 좋고, 맥북 프로 2019는 2021 M1 맥북보다 좋습니다.
왜냐하면, OS 호환성 문제가 있기 때문이고, 고성능 작업시 비행기 소리가 나서 그렇습니다.. 그렇게 자기위안 해봅니다.
위의 예시를 보면 한 줄에 여러번 반복했습니다.
이렇게 반복한다고 해서 상위노출이 되는 것이 아니고, 적절한 곳에 키워드를 의도적으로 넣어주셔야 합니다.
게시물 마다 얼마나 키워드가 들어가야 상위노출이 되는 지에 집착하지 마세요.
그렇다면 실제로 상위 노출을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될까요?
- 해당 키워드를 찾는다.
- 키워드의 연관 검색어를 찾고, 현재 상위노출 된 게시물을 찾는다.
- 그 게시물을 보면서 키워드가 얼마나 반복되었는지 분석한다.
- 콘텐츠를 소비하는 사람의 입장,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콘텐츠를 만든다.
- 상위 노출이 될때까지 반복하면서 실력을 키운다.
자! 이 글에서 배운 내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정리
- 많은 양의 트래픽에 집중하는 것 보다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것이 좋다.
- 너무 자주 해당 키워드를 반복하는 것에 집착하면 안된다.
- 상위 노출을 할 수 있는 실력을 기르자.
- 본질적인 마케팅 실력을 키우자.
다 읽으셨나요? 어떠셨나요?
배운게 있으셨나요?
저 또한 아직 배울 것이 많은 사람이지만, 제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도 그렇고 이 블로그를 성장시키기 위해서도 이 글을 신경써서 적어봤습니다.
여러분들도 자신의 웹사이트 혹은 블로그를 성장시킬 수 있는 사람이 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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